Home > 기념관 소개 > 인사말
 
 
 
 
 

존경하는 영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전국에서 대한광복단기념사업회의 역할을 알고 계시는 소중한 국민여러분! 대한광복단기념사업회 회원 여러분! 임원 여러분!

대한광복단기념사업회 제5대 회장 김병수, 삼가 옷깃을 여미고 인사 올립니다.

이곳 영주는 삼국시대에는 의상대사가 부석사에서 화엄종을 개종하면서 불교문화의 중심지를 이루었고, 고려시대에는 안향 선생이 성리학을 우리나라에 소개했으며, 조선시대에는 이곳의 소수서원이 서원문화의 효시를 열었습니다. 또 일본제국주의자들이 우리국권을 침탈했던 시기에는 국내최초로 항일무장투쟁 독립운동단체인 대한광복단이 결성되어 선열들이 목숨 바쳐 투쟁을 시작한 곳도 이곳 영주입니다. 이렇게 영주는 우리 역사에서 각 시대마다 정신적인 주요역할과 실천적 활동을 한 자부심이 넘치는 고장입니다.

이런 자랑스러운 곳에서 제가 제5대 대한광복단기념사업회 회장으로 선임되어 여러분 앞에 영주를 위하여 봉사하고 전국에 우리를 알리는 일을 하게 된 것에 대하여 무한한 긍지와 한없는 책임감을 느낍니다.

1994년 이곳 영주에서 대한광복단 결성을 기념하는 기념비를 세우고자 시민들이 성금을 모아 대한광복공원 주춧돌을 시민의 힘으로 놓기 시작한 이래, 이곳 대한광복단공원은 여러분과 여러분 자녀들이 선열들의 숭고한 독립정신을 기리고 나 하나보다는 민족을, 나 먼저 보다는 나라를 먼저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소중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이 기념사업회를 운영하여 소백산 아래 자리한 이곳을 전국민이 찾는 마음의 고향으로, 정의와 불의가 혼돈할 때는 역사정의가 무엇인지 찾아와서 생각해보는 곳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이를 위하여 저는 모든 사업을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문화사업과 대한광복단기념사업회 고유사업을 펼치고자 합니다. 이 작은 소망을 이루기 위하여 저와 회원들은 모든 시련을 딛고 정성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대한광복단기념사업회가 여러분과 함께 협력하여 정신문화 향상사업을 하면서 아울러 올바른 사업을 하도록 질책을 바라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2010.10.7.
대한광복단기념사업회 회 장 김병수
대한광복단기념사업회 임직원일동